국민보건향상에 기여하는 사단법인 대한안마사협회

주요활동내역

고문단 운영

우리나라 시각장애인의 유일한 직종인 안마업을 견고히 지키고 이를 국민들에게 널리 홍보하며 비 시각장애 무자격 안마행위자들로부터 시각장애인을 보호하기위하여 정계, 언론계, 교육계, 장애인계 등 각계 각층의 저명인사20여명으로 고문단을 구성 운영하고 있으며 이분들의 도움을 받아 우리회의 정책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무자격안마행위자(스포츠 마사지사, 발 관리사 등) 고소 고발

우리회는 우리 나라 유일한 시각장애인의 생업인 안마업을 침탈, 시각장애인의 삶을 절망적인 상태로 몰아 넣고있는 비 시각장애인의 무자격 안마 행위에 대하여 생존권 수호 차원에서 전국적으로 직접 고소 고발하는가 하면 검찰청, 경찰청 등에 단속을 촉구 이들을 뿌리 뽑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00년1월부터 10월까지 우리회 고소고발 102건( 104명) 중 99건이 벌금형 처분되었으며, 나머지 3건은 증거 및 자료 불충분으로 무혐의 처리되었습니다. 그러나 검찰과 경찰의 직접 수사에 의한 건수는 파악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회가 직접 고소 고발한 건이 의료법 67조에 의해 처벌될 수 있도록 조사기법 고소고발 기법 등을 더욱더 보안, 지속적으로 고소고발을 전개할 계획입니다. 우리 홈페이지 무자격안마행위 고발 센타가 별도로 설치 운영되고 있으니 이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는 분들께서는 우리 나라 시각장애인의 안정적인 생업을 지원하고 시각장애인 복지 증진을 도모하는 취지에서 동 신고 센타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주시기 당부 드립니다.

제도개선 추진 사업

우리회는 근거 없는 불분명한 용어를 사용, 일반국민들에게 거액의 교육비를 받고 불법 사설자격을 남발 무자격 안마 행위를 조작 불특정 다수 인을 전과자로 만들고 경제적 피해 및 신체적 상해를 초래하는 개인 또는 단체들의 활동을 저지하기 위하여 정부관계부처에 제도개선을 노력하고 있는바 그 내용은 우리 홈페이지 무자격 안마행위 유권해석란에 모두 게 제되어있으니 그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안마의술연구사업

우리회는 안마의술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인체 각 부위별 안마 수기개발, 수요자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다양한 안마상품 개발 등의 주제에 대하여 각 분과별로 우리 나라 안마 학 전문가 및 우리회 보수교육 강사들로 연구팀을 구성운영하고 있으며 여기에서 연구 개발된 사항은 다음의 회원 보수교육을 통해 안마사에게 보급하고 있습니다.

보수교육실시

안마사에 관한 관련법령에 따라 매년 일정시간이상의 법정보수교육을 안마사들에게 실시하여야 하는 기회를 활용, 이론중심의 강의식 교육이 아닌 신 수기요법을 중심으로 10명 이내의 안마사를 중앙 회 및 각 지부에 내방케 하여 보수교육강사가 1대1의 최신식 실습기법을 활용 보수교육을 강화 안마사의 안마의술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00년1월부터 10월까지 안마사 6200여 명중 보수 교육면제자를 제외한 교육대상자 3800명 중2900여명이 보수교육을 이수하였습니다.

중도실명자에 대한 직업재활(안마수련원 운영)

본 회는 정상적인 직장생활을 영위하다 실명한 중도 시각장애인의 직업재활과 조속한 사회 복귀를 지원하는 측면에서 한국 장애인 고용촉진공단 지원을 받아 안마사 양성 안마수련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안마수련원은 74년에 보건복지부로부터 허가를 받은 이래 2007년2월까지 2,416명의 수료생을 배출 안마사 자격을 취득하게 하여 이를 통해 90%이상 완벽한 재활 자립을 지원하였습니다. 2007년 현재 장애인 고용촉진공단 지원에 의해 136명이 교육받고 있으며, 안마 수련원에는 32명의 교사와 강사가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안마수련원은 2년 과정으로 해부·생리 병리 보건 안마·마사지·지압 전기치료 한방 침구 이료임상 진단 실기실습 등의 의학과목을 교육기간동안 총 2,000여 시간 이상 배우고 있습니다. 이수 후에는 엄격한 수료시험에 합격한 자에 한하여 수료증을 발급하고 있습니다.

건강박람회 2000 참가

2000년 5월 26일부터 6월 4일까지 10일간 ‘올바른 안마사제도에 대한 인식제고와 무자격안마행위 근절’을 위한 홍보를 하기 위하여 보건복지부 주체로 열리는 건강박람회 2000에 참가하였습니다.

행사내용으로는 첫 번째로 안마사제도 홍보를 위해 건강박람회 관람객 중 본회 홍보 부서 내방객에게 홍보 물을 배포하였습니다. 두 번째로 시각장애체험을 통해 시각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안마사제도에 대한 이해증진에 기여하기 위하여 ‘1분 시각장애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습니다. 세 번째로 안마의 효능 및 안마사제도에 대한 이해증진에 기여하기 위하여 내방객들에게 2내지3분에 걸쳐 무료 안마시술을 하였습니다.

홍보사업

현재 대한안마사협회는 안마사 회원들을 대상으로 안마사 관련법령개정, 업계동향, 우리회소식 등을 중심으로 전화사서함을 통해 대내 홍보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무자격안마 행위 단체들의 공인 받지 않은 민간자격증 발급사례가 늘어나고 있는 시점에서 그러한 자격증이 불법이라는 것을 국민들에게 알리어 안마업을 하고 있는 시각장애인을 보호하고 불법자격증 취득으로 피해를 볼 수 있는 일반인들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본회는 이러한 정보를 일반인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홈페이지를 통해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무자격 안마 행위 단체의 자구 적 수단으로 국민들을 호도, 마치 자신들이 발급하는 불법사설 자격이 합법적인 양 가장, 활동하고 있는데 대하여 안마사제도를 제대로 알지 못해 경제적 사회적 신체적으로 피해를 겪게 될 국민들을 보호하고 시각 장애인의 안정적인 생업활동을 확보하기 위하여 안마사 제도를 홍보, 무자격 안마행위 근절을 목적으로 이 홈페이지를 운영하는 한편 일간지 생활정보지 등을 통해 홍보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재정적인 한계로 인해 적극적으로 홍보활동을 전개하지 못하여 피해를 그 동안 피해를 겪은 분들에게는 사과 드립니다. 또한 안마사 회원을 대상으로 안마사 관련법령개정, 업계동향, 우리회 소식 등을 중심으로 전화 사서함을 통해 대내 홍보활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중앙로 22길 105
  • 전화 : 02-584-6363
  • 팩스 : 02-584-2988
  • 관리자 Email : daeanhyup@korea.com